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개인용 NAS 스토리지넷기어 RN212입니다. 이 제품은 최대 16TB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는 2베이 NAS인데요. PC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자동 백업하며, NAS에 있는 동영상을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하면, 폰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와이파이나 LTE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할 수 있고요.사용자 개인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런 넷기어 NAS RN212를 일주일정도 사용한 경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스펙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 출처 : 넷기어 홈페이지 -



    구성품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넷기어 RN212의 구성품입니다. NAS 본체외에 AC어댑터와 국가별 케이블 3종, 메뉴얼, 유의사항 안내서 등이 있고요. 


    본체에는 (테스트를 위해) 3TB의 NAS NDD (WD)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메뉴얼은 영어와 일본어 버전만 준비되어 있는데요. 리뷰에 사용한 제품이 실제 판매되는 제품과는 구성품이 다를 수 있으니 구입을 계획중인 분들은 미리 넷기어에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듯 하네요.


    기기 셋팅 이후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넷기어 홈페이지에서 동영상이 기능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하는데 문제 없었습니다.





    외관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넷기어 RN212의 전면입니다. 상단 좌측에는 전원버튼, 디스크 Act LED, 디스크 LED, 백업버튼, USB 3.0 포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우측엔 하드디스크를 삽입하는 베이가 도어에 덮혀져(?) 있고요. 좌측면과 우측면에 길다란 직사각형의 영역은 통풍구입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후면 상단에는 쿨링팬이, 그 하단에는 다수의 포트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켄싱턴 락 홀을 시작으로 두개의 USB 3.0 포트, e-SATA 포트가 배치되어 있고요.


    그 우측에는 두개의 기가비트 랜포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랜포트 우측에 리셋홀과 전원 포트가 있고요.



    HDD 장착 및 전원 연결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넷기어 RN212는 2베이로 최대 16TB의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리뷰용으로 받은 제품이라 그런지, 3TB의 WD NAS용 하드디스크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를 사용자가 원하는 용량 제조사의 제품으로 바꿔낄 수 있고요.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트레이에 하드디스크를 끼우고, NAS 본체 전면에 있는 베이에 이를 하나 둘 끼웠습니다. 이후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기 위해선 베이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튀어나오는 커버를 잡고 뽑아(?)내면 되고요.


    하드디스크를 베이에 장착하고 전원 케이블과 랜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이후 넷기어의 ReadyCloud 웹주소(readycloud.netgear.com)로 접속해 아래와 같은 기본 셋팅을 해주었습니다.




    기본 셋팅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ReadyCloud 웹주소로 접속했습니다. 우선 페이지 좌측에 있는 NAS 셋업영역의 스타트 버튼을 눌러 주었는데요. RN212 본체의 백업 버튼을 4-5초간 누르자 새로운 ReadyNAS를 찾았다는 문구와 함께 기본 셋팅이 시작되었습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이후 팝업창에서 My넷기어라는 계정을 만들어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었는데요. 이메일로 본인 인증을 하니 ReadyCloud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두번째 Manage 탭메뉴로 이동하니 현재 NAS 스토리지의 상태와 안티바이러스 설치 여부, 시리얼, 펌웨어 버전 등이 표시되었고요. 현재 하드디스크에 올려둔 파일의 용량과 사용 가능한 용량, 공유 폴더 및 링크 현황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PC 자동 백업 (폴더 선택)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또한 넷기어 NAS와 동일한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PC의 파일들을 자동으로 백업시킬 수 있습니다. 전용 싱크/백업 프로그램을 설치 후,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의 파일은 NAS 스토리지와 동기화됩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또한 RN212와 동기화된 폴더에 새로 영화 파일을 넣으면, ReadyCLOUD 프로그램이 실행되 자동으로 업로드하고 동기화 해주는데요. 


    집에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테스트한 PC(서피스프로4)의 와이파이 속도가 150~200Mbps를 상회했음에도, 위 스크린샷처럼 4GB가 넘는 용량은 업로드 및 동기화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고요. 


    관련해서 느긋하게 PC의 파일을 백업하고 동기화할 생각이 아니라, 바로 비디오 스트리밍을 할 생각이라면, NAS에 동영상을 다운로드 해주는 앱을 설치하고, 바로 받는게 더 편리할 듯 합니다.




    스마트폰 백업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또한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요. NAS에 있는 사진을 보고 폰으로 저장거나 (외부 플레이어와의 연계를 통해)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단 자막이 함께 재생되지 않을 수 있으니, 본문 아래에서 언급할 PLEX를 사용하는게 좋고요.


    위 스크린샷처럼 스마트폰의 사진과 동영상을 NAS에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마치 구글 포토나 원드라이브처럼 말이죠.



    파일, 폴더 공유 (ReadyCLOUD)


    또한 구글 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처럼 넷기어 NAS에 올려둔 파일이나 폴더를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개별 혹은 복수의 파일은 상대에게 이메일 링크로 보낼 수 있고요. 여러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폴더나 복수의 사진들을 하나의 웹링크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운로드 회수를 정하거나, 비밀번호를 지정해 공유할 수도 있고요. 해당 웹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나에게 이메일로 알려주기도 합니다.




    다만 웹링크 주소가 상당히 긴데요. 이는 URL 단축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한번 거치면 됩니다. 그래도 자체적으로 URL 단축 기능을 지원하면 편할 것 같긴하네요. 




    스냅샷 & 복구 (관리자 페이지)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넷기어 RN212 역시 스냅샷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랜섬웨어에 걸린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데요. 스냅샷 백업이란 특정 시점의 파일을 마치 스냅샷을 찍듯이 백업하는 기능인데요. 넷기어의 RN212는 여기에 무제한 스냅샷을 지원합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우선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고 이에 스냅샷을 설정하면, 해당 파일 혹은 폴더를  원하는 일정을 기준으로 스냅샷을 남기는데요. 그 일정은 시간/일/주단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이렇게 원하는 폴더에 찍어둔 스냅샷은 파일 복구라는 메뉴에서 그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시점의 스냅샷을 선택하고, 이를 NAS에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복구하는 방법으로는 롤백과 복원, 클론 등이 있는데요. 여기서 롤백의 경우 해당 시점의 폴더와 그 속 파일들로 변경되기에, 이 시점 이후에 추가된 것들은 날라갈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찾아보기' 메뉴 버튼을 눌러 원하는 파일을 찾아 따로 저장할 수 있고요. 해당 시점의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PLEX)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앞서 언급한대로 비디오 스트리밍을 즐기려면 플렉스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의 전용 앱에서도 스트리밍이 가능하나 외부플레이어를 사용해야하고, 자막이 잘 안보여지는 경우가 있어서요.


    물론 DLNA를 이용해도 되나, 저는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TV가 없어 플렉스와 크롬캐스트 조합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넷기어 ReadyNAS의 앱스토어(?)에는 PLEX가 없기에 홈페이지에서 이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어야 했습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PLEX 웹사이트에서 앱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이를 ReadyNAS 관리자페이지로 가서 수동으로 설치해주었습니다. 마치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설치하듯이 말이죠. 이후 시작 버튼을 누르니 플렉스 앱이 정상적으로 구동되었습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이후 RN12에서 동기화하고 있는 비디오 폴더를 PLEX 앱의 라이브러리로 불러왔는데요. 해당 비디오 폴더에 있는 영화와 MKV 샘플 영상이 목록에 보여졌습니다.



    개인용 NAS 스토리지. 넷기어 RN212 후기


    목록의 영상 썸네일을 누르면 해당 영상이 제대로 스트리밍 되었고요. 폴더에 함께 넣어둔 SMI, SRT 자막 모두 제대로 인식 및 재생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샘플 영상과는 전혀 상관없는 자막 파일을 넣어놔서 그런지, 알수 없음이라고 뜨네요. 하지만 자막의 재생은 잘 되었습니다.


    자막을 선택하는 아이콘 좌측에 크롬캐스트 아이콘이 있는데요. 현재 NAS에서 스트리밍으로 감상 중인 영화를 크롬캐스트가 꽂힌 대화면 TV로 옮겨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에 PLEX 앱을 설치하고, NAS의 앱에서 사용한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넷기어 RN212에 있는 영상을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치 IMDB의 데이터를 땡겨온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처럼) 감상하려는 영화의 정보를 보여주었는데요. 해당 영화의 장르부터 감독, 배우까지 알려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단 우측의 크롬캐스트 아이콘을 눌러 크롬캐스트가 꽂혀있는 대화면 TV로 영상을 옮겨와 볼수도 있고요. 에어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테스트하려니 크롬캐스트도 미라캐스트 동글도 안보이네요.



    마치며...

    이렇게 넷기어의 NAS스토리지 (RN212)의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유 폴더 선택을 통한 PC와 NAS 파일의 동기화 부터 다양한 일정으로 설정 가능한 무제한 스냅샷 기능과 빠르게 복원해주는 성능 역시 인상적이었는데요. 


    플렉스 앱을 설치해 비디오 스트리밍을 즐기는 점도 꽤 괜찮았습니다. 다만 앱(패키지)의 다운로드와 설치에 대한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초심자를 위해 이에 대한 설명을 관리자 페이지에 적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