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버워치, PES2017과 같은 PC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를 사용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니 GTX 600 시리즈 이상을 사용하는 윈도우7 이상의 PC에 4GB 이상의 RAM이 탑재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PC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가 스마트폰에는 문라이트라는 어플을 설치해야 하고요.


    참고로 제 데스크탑은 위 기준에 부합합니다. 특히 그래픽카드는 조텍 GTX 1060 6GB 인데요. 과거 쉴드 태블릿에서만 지원하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제 잠들기 전 마스터리그 한판 해야겠어요.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PC >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 게임 스트림 활성화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우선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설치한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해당 프로그램 첫 화면에 제가 현재 데스크탑 PC에서 즐겨하는 게임들의 목록이 보이는데요. 


    엔비디아에서 그래픽 최적화를 할 수 있는 게임만 표시되는 듯 합니다. 위에서 표시된 게임들 외에도 배틀그라운드, 플래닛 코스터가 있거든요.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이후 해당 프로그램의 설정 화면으로 가서 게임 스트림이라고 적힌 텍스트 우측에 있는 스위치를 눌러 활성화 시켜주었습니다. 이윽고 스트리밍으로 즐길 게임을 선택했는데, 이렇게 일일이 선택하지 않아도 앞서 첫화면에 표시된 게임은 문라이트 어플에서 플레이 가능하다고 보이더라고요. 


    위 스크린샷 속 기능은, 앱에서 자동으로 표시되지 않는 게임을 수동으로 지정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본인이 스트리밍으로 즐기려는 게임이 각각의 앱에서 잘 표시된다면 신경 쓸 필요가 없어요.




    스마트폰 > 문라이트 앱 설치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이윽고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 갤럭시S8에 문라이트라는 어플을 설치하였습니다. 해당 앱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서 동일 망에 있는 PC를 검색하는데요. 


    여기에 자신이 연결해 사용할 PC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게임 스트림을 활성화하지 않았거나, PC와 스마트폰이 같은 망에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후자여서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스마트폰과 PC 페어링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제 데스크탑 PC의 IP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PC의 이름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PC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PC와 스마트폰간 페어링을 위해 4자리의 숫자를 알려주는데요. 이 번호를 PC의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에 호출된 팝업창의 인풋박스에 넣어주면 됩니다.




    문라이트 앱 > 해상도, FPS, 비트레이트 설정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이윽고 문라이트 어플에서 몇가지 세팅을 해주었는데요. 먼저 갤럭시S8의 해상도를 HD+로 줄인후, 문라이트 어플에서도 720P로 변경하였습니다. 30프레임으로 고정시키고요.


    그리고 비트레이트는 5Mbps로 지정해 끊김과 게임 그래픽 품질의 적정선을 지정해주었습니다. 이 정도 셋팅에선 그래픽도 성능도 알맞더라고요.



    스트리밍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드디어 블루투스 게임패드의 거치대에 스마트폰을 고정시키고, 문라이트 어플을 실행하였습니다. 앞서 스마트폰과 PC간 페어링 작업을 했기에 게임 목록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었는데요. 그런 게임 중, 평소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게임패드로 해보고 싶었던 PES2017 (위닝일레븐)과 오버워치을 실행하였습니다.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마스터리그 진행시 네트워크 연결이 거의 필요없는 PES2017 부터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인 오버워치 (AI 모드) 모두 렉 없이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요. 


    PES2017은 사전 버튼 매핑 작업을 하였고, 오버워치는 따로 진행하지 않았는데, 모두 블루투스 게임패드로 제대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오버워치는 시점 변경을 위해 화면을 터치해야 하더라고요.




    축구, 농구와 같은 스포츠 게임이나 대전, 레이싱 게임이 이런 스트리밍 & 게임패드 플레이에 잘 어울렸습니다. 하지만 시점 변경이 필요한 FPS에는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요.


    직접 해보면 해볼수록 게이밍 콘솔 유저는 패드로 오버워치를 어찌할지 궁금해지네요. 저는 (오버워치 만큼은) 키보드와 마우스에 양보하기로 했습니다.



    PC 게임. 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기는 방법


    재밌게도 LTE망에서도 스트리밍 플레이가 잘 됩니다. 물론 비교적 안정적인 실내 공간에서 테스트한 것인데요. 그럼에도 외부망으로도 스트리밍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는 의미가 있기에 앞으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곳에서 자주 플레이해봐야겠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PC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해 즐겨본 후기와 그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간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이용해 모바일 축구 게임을 해보고 싶었는데요.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와 문라이트 어플,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이용해 자주 즐겨하는 PC 축구 게임 PES 2017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후속 포스팅에서는 외부 공간에서 다른 망을 이용해 집 데스크탑 PC에 있는 게임을 스트리밍 플레이해 본 경험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racinglee
      2017.06.14 16:41 신고

      아이폰도 연동 가능한것이 있는지궁굼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7.06.14 16:59 신고

        네 아이폰도 문라이트라는 어플을 사용하심 됩니다. ^^

    • Coach
      2017.07.03 00:17 신고

      혹시 컨트롤러 뭐 사용 하시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7.07.03 00:19 신고

        Gamesir G3s라는걸 사용합니다 ^^

      • Coach
        2017.07.03 00:35 신고

        아 혹시 컨트롤러 사면 받침대도 같이 오나요? 받침대가 3만원 이길레;;

      • BlogIcon 모바노
        2017.07.03 00:36 신고

        네 폰 거치대 같이 왔습니다 ^^

      • Coach
        2017.07.03 00:37 신고

        아 감사합니다

    • BlogIcon 서경훈
      2017.10.16 19:45 신고

      내데스크탑 IP 주소는 어디껄 입력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