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KT에서 신용/체크카드와 멤버십 카드, 티머니 교통카드를 실물 카드 한장에 구현한 '클립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에 선보인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 '클립'과 연동하는데요. 


    화이트카드 방식인 이 제품에 최대 20장의 카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선불형 티머니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립카드 상단 우측에 있는 1.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교통카드의 잔액부터 멤버십 카드의 바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시 사용할 카드를 선택할 수 있고요,


    이런 KT 클립카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제품 개요 및 특징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우선 클립카드는 현재 롯데, 하나, BC카드와 제휴되어 있어, 해당 제휴사의 신용/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향후 다양한 신용카드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고요. 카드의 가격은 10만원으로 현재 올레샵에서 판매 중이나, 품절이며 조만간 다시 재입고 될 예정입니다.


    클립카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의 운영체제와는 상관없이 블루투스와 클립 앱으로 연동이 가능한데요. 이는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며, 각각 iOS 8.0 이상, 킷캣 이상의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주요 특징으로 기존 플라스틱 신용카드와는 사뭇 다른 IT 디바이스라는 점인데요. 클립카드에 최대 20장의 신용/체크/멤버십/티머니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지갑을 한결 가볍고 얇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립 앱과 연동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카드의 할인이 되는 주변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고요. 카드 중앙에 있는 두개의 버튼을 활용해 패턴락을 걸어줄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 LED / 버튼의 역할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앞서 언급한 1.5인치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마치 스마트폰처럼 인디케이션바가 존재하는데요. 여기서 교통카드 사용기능 상태를 알리는 아이콘, 결제 기능 상태를 알리는 아이콘, 블루투스 연결 상태를 알리는 아이콘, 배터리 충전 상태를 알리는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우측에는 두개의 LED가 있는데요. 빨간색은 클립카드를 충전중일 때 나타나며, 그 밑에 녹색 LED는 버튼 입력시 표시됩니다.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스플레이 하단에는 M버튼과 C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M버튼을 연속으로 눌러 멤버십 카드를 선택하고, 가장 마지막에는 티머니 잔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C버튼을 누르면 클립 앱에서 등록한 신용카드를 선택

    할 수 있고요.




    스마트폰에 등록 및 사용법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클립카드를 스마트폰에 연동하고 등록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클립 앱에서 클립카드를 선택해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주고요. 이때 카드의 M, C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켠 후, 잠금 패턴을 해제합니다. 그 후 클립카드 뒷면의 시리얼 넘버를 확인한 후, 등록 과정을 마무리합니다.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이를 위해선 스마트폰과 KT 클립카드가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요. 카드 뒷면에 있는 핀번호 6자리를 블루투스 연결시 호출되는 팝업창 입력박스에 추가해줍니다. 이후 이용 약관에 동의하고, 클립카드 메뉴에 대한 비밀번호를 등록해줍니다.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이후 클립카드의 M, C버튼으로 사용할 잠금 패턴을 설정해주고요. 등록하고자 하는 신용/체크 카드의 번호와 유효기간, CVC, 비밀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약관 동의와 함께 본인 인증을 마무리해주고요.



    KT 클립카드. 신용카드와 멤버십, 티머니 하나에


    앞서 본인 인증까지 마무리했다면, 클립카드에 신용/체크/멤버십/티머니 카드 등이 등록되고요. 클립 앱 속 클립카드 홈화면에서 등록이 완료된 카드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물 클립카드에서 C버튼 혹은 M버튼을 눌러 원하는 신용/체크 카드나 멤버십 카드를 불러오면 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화이트카드 방식의 클립카드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실물 카드 한장에 다량의 신용/체크/멤버십/티머니 교통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꽤 편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스마트폰의 전원이 꺼져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카드지갑 하나에 클립카드와 신분증, 지폐 몇개만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가벼운 점이 꽤 인상적입니다. 기회가 되면 클립카드를 직접 사용해본 경험담도 정리해드릴게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