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PC에서는 다양한 압축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 저는 반디집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요샌 클라우드와 메신저가 활성화되어, 용량이 엄청 큰 파일이 아니면 압축 할 일이 자주 없더라고요. 금번에 기회(?)가 되어 폰에서 사진 파일을 메신저가 아닌 이메일로 공유할 때 압축 어플을 사용해봤습니다.



    알집 모바일


    우선 구글 플레이에서 압축, 압축 해제 등의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그때 가장 처음에 나오는 어플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알집 - 탐색기인데요. 마치 내 파일 앱과 윈도우 탐색기처럼, 스마트폰의 폴더와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파일을 선택 후, 압축해줄 수 있고요.




    파일 선택 및 압축


    앱을 구글플레이에서 받아 설치한 후 바로 실행해주었습니다. 첫화면에서 바로 스마트폰 저장소의 폴더들을 보여주었는데요.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보통 DCIM 폴더에 있으며,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은 Download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지인의 외장 하드에서 몇몇 스크린샷을 복사해야 하는데, 이동 버튼을 눌러 다시 보내줘야 하는 이슈가 생겼는데요. 그래서 해당 파일을 이동해둔 Download 폴더로 이동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스크린샷 파일을 한번에 모두 선택하면, 하단에 기능 메뉴에 '압축 메뉴'라는 것이 생기는데요. 이를 누르고 '압축하기'를 누르면 '알집으로 압축하기' 팝업창을 호출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명과 압축 포맷(zip/alz/egg)을 선택할 수 있고요. 압축 방법도 보통/빠르게/압축 안함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 설정 보기라고 적혀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압축파일을 암호를 설정할 수 있고요. 다양한 언어로 변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압축파일 풀기


    또한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 알집 등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압축한 파일들을 풀어줄 수 있는데요. 파일을 선택하고 앞서 언급한 압축 메뉴에서 압축 풀기를 누르면, 해당 팝업창을 호출합니다.




    이때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풀어줄 수 있는데요. '알집' 답게 직박구리 같은 새 이름으로 새폴더를 바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로 선택만 해주면 되는데요. 여기다 압축을 풀고자 하는 경로에 압축 파일의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한 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변환도 가능하고요.



    정리하자면

    1) 구글플레이에서 압축으로 검색 후 알집 모바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2) 알집 모바일 실행 후, 탐색기에서 압축하고자 하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3) 폴더 속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 하면, 압축 메뉴라는 기능 메뉴가 표시됩니다.

    4) 이때 압축 하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파일명, 확장자, 압축 방법, 비밀번호 등을 선택해 압축해줍니다.

    5) 압축파일을 누르면, 압축 파일내 파일들이 보이며, 하단에 압축 메뉴라는 기능 메뉴가 표시 됩니다.

    6) 여기서 압축 풀기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원하는 경로에, 폴더까지 만들어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