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LG G6 플러스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G6에 대용량 저장공간(128GB)과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한 파생작인데요. 여기에 뱅앤올룹슨 플레이의 이어폰이 번들로 제공되며, 디자인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저의 경우 이 제품을 3주째 사용하고 있는데요. 지난 몇년간 LG 스마트폰에서 느끼지 못했던, 개선된 디자인과 성능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거기다 엘지 페이를 탑재해 보다 간편한 결제 환경을 제공하였고요.


    물론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된 프로세서를 G6에 이어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살짝 아쉬웠는데요. 금번 포스팅에서는 엘지 G6 플러스의 전반적인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주요 스펙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 출처 : 엘지전자 홈페이지 -


    LG전자 홈페이지에 있는 LG G6 플러스(KT)의 주요 스펙을 긁어왔습니다. 프로세서로는 앞서 언급한 스냅드래곤 821에 4GB LPDDR4 RAM, 128GB의 UFS 2.0 타입 스토리지를 탑재했는데요. 


    디스플레이는 18대9비율로 Q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전/후면 광각 카메라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3,300 mAh 내장형 배터리를 탑재했는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 스펙표나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벤치마크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LG G6 플러스를 초기화 해준 후, 제품의 성능을 체크하고, 수치화해주는 벤치마크 어플을 돌려보았습니다. CPU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에서는 싱글코어 1,767, 멀티코어 4,025 점을 기록하였고요. 


    그래픽 성능을 체크하는 3D 마크에서는 30,563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수치'일 뿐이고, 체감 성능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나지 않으니 참고만 하길 바래요.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에서는 91,748점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경쟁사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PC마크를 통해 LG G6 플러스의 내장 디스크의 읽기/쓰기 속도를 테스트해보았는데요. 364.07MB/S의 순차 읽기 속도, 133.59 MB/s의 쓰기 속도를 기록하였습니다. 


    해외 웹사이트 들의 비교 테스트 몇개를 보아하니, eMMC 5.1 타입의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보다는 많이 빠르고  UFS 2.1 타입을 사용하는 스마트폰보다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네요.




    와이파이 & LTE (KT 기준)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LG G6 플러스의 와이파이, LTE 속도를 벤치비로 체크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KT 기가와이파이 홈, LTE 역시 KT인데요. 각각 5회 테스트해보니 와이파이의 경우 평균 241 Mbps의 다운로드, 197 Mbps의 빠른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LTE는 저희 집(경기도 가평)과 아파트 근처에서 측정해보았는데요. 5회 평균 194 Mbps의 다운로드, 31.8 Mbps의 준수한 업로드 속도를 기록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수치'는 사용자의 위치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게임 그리고 발열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LG G6 플러스에서 요즘 핫한 모바일 게임 '다크 어벤저'를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그래픽 품질을 '최상', 해상도를 '상', 화면 재생속도를 '상'인 최고 옵션에서 게임을 플레이해보았는데요. 빠른 속도로 버벅임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경우 VULKAN 지원 기기에서만 그래픽, 해상도 품질만 최고 옵션으로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모든 옵션을 높은 옵션으로 선택하고 플레이해보았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역시 LG G6 플러스에서 버벅임이나 속도 문제 없이 즐길 수 있는데요.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보통 위와 같은 고사양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빠르게 발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LG G6 플러스 역시 게임을 어느 정도 구동하다보면, 폰을 쥔 손에서 뜨끈한 무언가(?)가 올라온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게임 플레이 전 34도였던 CPU 온도가 10분 정도 지나니 40도까지 상승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게임을 자동 전투로 전환하고 50분 정도 지났는데도 42도 정도까지 밖에 온도가 오르질 않더라고요. 제품 전반적으로 발열 처리는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히트파이프 덕분에 말이죠.




    동영상(넷플릭스)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18대9 비율의 디스플레이는 아직도 적응되지 않지만, 유튜브나 넷플릭스 영상을 보는데 LG G6 플러스의 성능은 문제되진 않았습니다. 원활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특히 넷플릭스의 경우 4K 멤버십 구독시 돌비 비전을 지원합니다. 그로 인해 보다 넓은 색 공간과 사실적인 색감을 보여주네요. 거기다 하이파이 쿼드댁과 번들 뱅앤올룹슨플레이 이어폰은 준수한 음질을 내어줍니다.




    배터리

    LG G6 플러스 성능 후기. 게임 그리고 발열


    최대 밝기, 최대 볼륨(이어폰 연결), 와이파이 연결이라는 환경에서 유튜브를 지속 재생했습니다. 콘텐츠는 뮤직비디오이며 해상도는 720P였는데요. 


    오후 7시 53분 배터리가 100%인 상태에서 뮤직비디오를 계속 재생하자 오후 11시 21분에 배터리 50%가 소모되었습니다. 유튜브 레드를 구독중이라 사전 광고 없이 말이죠. 이를 단순히 추산하면 유튜브 재생시 배터리는 총 7시간 정도 버틴다는걸 의미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LG G6 플러스의 성능에 대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LG G6 플러스는 지난 몇년간 출시된 LG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가장 준수한 디자인과 성능, 기능을 탑재하였는데요. 체감 성능이나 발열 처리, 배터리 타임 모두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거기다 G6에서 지원하지 않은 무선충전 기능과 128GB의 대용량 스토리지, 동봉된 뱅앤올룹슨 이어폰의 품질은 꽤 인상적이고요.


    다만 프로세서에 있어서 '이전'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여,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경쟁사 플래그십 대비 퍼포먼스에 있어 아쉬운 감이 있긴 하였데요. 그럼에도 지난 몇년간 출시된 제품에서 언급된 문제를 개선해가는 움직임이 보여, 차기작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나 음질, 엘지 페이 등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다루었으니, 직접 확인하길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