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입니다. 이 제품은 지난달 웨스턴 디지털에서 공개해던 64단 3D 낸드 기술을 적용한 제품인데요. 기존 2D 낸드 제품들보다 더 향상된 성능과 내구성, 용량을 제공하면서도 더 낮은 전력 소모량을 자랑합니다.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그로 인해 사용자의 고성능 컴퓨팅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는데요. 지난번 개봉 및 설치기에 이어 오늘은 간단한 사용기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하드디스크, SSD의 상태 확인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인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구동해봤습니다. 지난번 설치기와는 다르게 금번에는 제품에 윈도우10을 설치한 C드라이브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에서 알려주는 장치의 온도는 지난번 보다 약간 올라간 편이었으나, 상태는 좋음으로 여전히 불량 섹터나 오류 등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WD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한 WD SSD 대쉬보드입니다. 제품의 전반적인 상태나 성능을 확인할 수 있고, 최신 펌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첫 탭 메뉴인 상태에서는 현재 사용중이거나 여분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요, 잔여 수명, 장치의 온도, 인터페이스 속도를 다시 한번 체크할 수 있습니다.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성능 탭에서는 성능 차트부터 전송 속도, IOPS 전송 등의 사용중 성능을 체크할 수 있고요.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TRIM 기능을 활성화해 WD SSD를 최적화시키고 고성능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도구 탭에서는 앞서 언급한 펌웨어 업데이트 부터 드라이브 삭제, PSID revert 등을 지원하고요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SSD 속도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구동해보았습니다. 순차 읽기, 쓰기 속도와 용량이 큰 파일부터 4KB 단위의 작은 크기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속도를 체크해주는데요.


    WD 블루 3D 낸드 SSD 250GB는 최대 552 MB/s의 읽기, 522 MB/s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순차 읽기/쓰기 성능 역시 훌륭하였으며, 부팅 및 프로그램 실행 속도와 관련이 있는 4K 성능도 준수하였는데요.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앞서 언급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처럼 HDD와 SSD의 속도를 체크하고 스코어를 제공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 AS SSD Benchmark입니다.  전반적인 읽기/쓰기 속도와 성능은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WD 블루 SSD는 읽기 408점, 쓰기 278점으로 총 898점을 기록하였는데요. 액세스 타임 역시 빨랐습니다.


    파일의 용량을 세분화해서 그에 따른 읽기/쓰기 속도를 내는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도 균일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요. 256KB 이상부터는 읽기/쓰기 모두 500 MB/s를 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벤치마크 외에 제가 테스트할 수 있는 파일을 옮기고, 압축을 풀며 그래픽 작업 및 게임을 하는 정도일 것 같은데요. 우선 동일한 50GB (3천여개의 파일)의 압축파일을 HDD인 드라이브에서 해제시 15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WD SSD는 동일한 파일을 해제하는 8분 정도가 걸렸고요.


    10GB 정도의 용량을 복사할 때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포토샵 역시 초기 구동 속도에 있어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는데요. HDD에 설치했을 때보다 2배 정도 로딩이 빨랐습니다. 포토샵 외에도 프리미어, CAD 같은 프로그램을 돌릴 때 훨씬 더 빠릿빠릿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WD 블루 3D NAND SSD 250GB 사용기



    게임의 경우 로딩 속도를 제외하면 큰 차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는데요.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HDD에 설치했을 때와 큰 차이를 못느꼈는데, GTA5의 경우 체감 속도에 있어 확연히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게임들부터 GTA5나 위쳐3처럼 오픈 월드 게임을 자주 하는 게이머에게는 SSD, 특히 64단 3D 낸드 기술을 적용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WD 블루가 적합해보입니다.




    이렇게 WD 블루 3D NAND SSD 250GB에 대한 사용기를 마무리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그간 사용하던 SSD보다 빠른 읽기/쓰기 속도, 파일 용량별 속도 편차가 크지 않은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남은 용량에 게임과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넉넉한 용량을 가진 점 역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거기다 전용 프로그램으로 쉽게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고, 최신 펌웨어를 설치할 수 있고요. TRIM 기능을 활성화해 좋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최적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향후 기회가 되면 더 고용량의 제품, WD 내 다른 라인업의 제품들을 사용해보고, 그 후기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