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에서 열림 무민 원화전에 다녀왔습니다. 당일 전시회는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것으로, 국내에는 지난 9월 2일부터 이달 26일까지 진행되는데요.


    이는 핀란드의 위대한 화가 ‘토베 얀손’을 통해서 태어난 무민의 이야기와 원화, 오브제, 서적, 소품,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공개 작품도 전시되어 있어 70년이 넘는 무민의 연대기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데요.


    이런 무민 원화전을 KT 더블할인 멤버십을 이용해 저렴하게 볼 수 있다고 하여, 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지난 1일에 들린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 앞입니다. 건물 외벽에 무민 원화전 포스터와 원작 속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그림들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입구 안으로 들어가면 좌측엔 매표소가 우측엔 무민 캐릭터 상품들을 판매하는 아트숍이 있습니다. 참고로 매표소 우측에서 무민원화전 오디오가이드를 지원해주는 기기를 3천원에 대여받을 수 있는데요. 악동뮤지션의 여동생(?) 수현이 가이드를 녹음했다고 하니 한번쯤 들어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KT 더블할인 멤버십에 대한 안내 배너도 배치되어 있는데요. KT 멤버십 앱에서 무민 원화전을 예매하면 평일에는 5천원, 주말에는 3천원이 할인됩니다. 거기다 SNS 해시태그 이벤트도 진행중인데요. KT 멤버십 할인, KT 더블할인 등의 해시태그를 입력하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면 추첨을 통해 무민 인형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무민 원화전의 티켓은 성인 13,000원,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9,000원인데요. KT 더블할인 멤버십을 사용하면 각각 5천원씩 할인받아 8천원, 6천원, 4천원에 구입 및 입장이 가능합니다. 원화전에 온 당일날 KT 멤버십 앱에서 구매해 바로 사용할 수 있고요.





    무민원화전의 인트로입니다. 전시회에 입장하자 거대한 포스터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설산과 밝게 빛나는 태양을 배경으로 한 꽃밭에 무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후 북유럽 신화속 트롤에서 소설로 탄생한 무민의 모습과 함께 무민의 역사, 무민 가족과 친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사전에 전시회 일부의 사진 촬영을 허락 받았지만, 실제 관람하실 때는 사진 촬영이 불가능한데요.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후 무민이 탄생하게된 스토리와 출간된 소설 시리즈, 그림책의 삽화 및 오브제 등 무민 책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삽화의 원형이 간직된 원화가 전시되어있고요.


    두번째 섹션에서는 1954년부터 74년까지 영국 더 이브닝 뷰스라는 신문에 연재되었던 무민 코믹스트립 시리즈 중 토베 얀손이 단독으로 작업한 처음 10년간의 오리지널 스케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민과 친구들의 캐릭터를 소개하는 아기자기한 영상과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무민 동화책을 보여주고 들려주는 이북 영상관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4번째 섹션에서는 헬싱키 연극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무민 오페라에 사용되었던 의상은 물론 카드, 삽화, 달력 등을 전시하였고요. 또한 무민의 오리지널 드로잉부터 토베 얀손이 직접 만든 무민 조형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에서도 기념 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존이 존재하는데요. 무민 밸리를 잔잔하게 표현한 포토존과 무민하우스 등을 연출한 다양한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섯번째 섹션에서는 아티스트 토베 얀손의 회화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섹션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글과 그림에 모두 능통한 아티스트 (무민과는 또 다른) 토베 얀손의 작품 세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국내외에 출간된 다양한 무민 도서와 멀티미디어 체험을 시작으로 아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그린 무민과 무민에 대한 자신(아이)들의 생각을 표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무민원화전을 다녀온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전시회 전반적으로 성인부터 아이들까지 관람하기 좋게 잘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제가 방문할 때는 평일 오후여서 그런지 사람들도 그리 많지 않아 차분히 관람하기에도 좋았고요.


    이런 무민 원화전을 KT 더블할인 멤버십을 통해 5천원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이달 26일까지 전시가 진행되니 한번 들러보길 추천해봅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