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애플의 아이폰8 플러스입니다.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표출한바 있는데요. 베젤이 참 넒지만 유리와 골드/베이지 색상으로 마무리한 외관 디자인, 기본적인 게이밍과 콘텐츠뷰 모두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제품이 7S가 아닌 8이라는 네이밍을 부여할 수 있을 정도로 말이죠.


    금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단 제가 셀카를 자주 찍지도, 페이스타임을 자주 하지 않아서 전면카메라에 대한 내용은 제외하고서 말이죠.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카메라 스펙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아이폰8 플러스는 1200만 화소의 와이드 앵글 및 망원 카메라를 가졌습니다. 와이드 앵글의 경우 F/1.8 조리개를, 망원 앵글의 경우 F/2.8의 조리개를 갖고 있는데요. 광학줌은 최대 2배, 디지털줌은 최대 10배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작인 7플러스처럼 피사체의 뒷배경을 흐림 처리한 인물사진 모드가 탑재되어 있고요. 새롭게 인물사진 조명효과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의 경우 싱글카메라인 아이폰8에선 사용이 안되고요. 전면카메라에 트루뎁스 시스템을 더한 아이폰 X는 전/후면이 모두 인물사진 모드에 조명효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먼저 언급하고자 하는 건 아이폰8 플러스 후면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밝은 오후에 촬영한 결과물은 피사체 외 주변부 화질 저하 없이 깔끔한 결과물을 보여주는데요. 경쟁사 플래그십 제품들 대비 선예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색재현만큼은 상당히 자연스럽게 뽑아줍니다.


    광학 2배줌, 특히 준망원 화각은 상당히 매력적인데요. 애플의 광고 내용처럼 (풍경보다는) 인물 사진에 더 적합하였습니다. 풍경에는 역시 광각이네요.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전작 대비 가장 크게 개선된건 저조도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두운 실내에서 작은 조명에 의지하고 있는 피사체 근처에 있는 암부와 주변부의 노이즈, 화질 저하가 눈에 띌만큼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는 아이폰에서 보았을 때, PC에서 가로사이즈 1천픽셀로 리사이즈해서 그렇긴한데요. 작년에 사용했던 7플러스의 저조도 사진과는 사뭇 느낌이 달랐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어두운 공연장, 행사장에서도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의 성능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무대 위의 조명이 밝은 편이었는데요. 암부 노이즈와 주변부 화질 저하가 전작 대비 덜 하였습니다.






    인물사진 모드 + 조명효과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이번엔 아이폰8플러스와 아이폰X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물 사진모드입니다. 인물 사진모드 역시 전년도에 처음 선을 보인 아이폰7 플러스보다 그 성능이 개선되었는데요. '인물 사진'이라는 노란색 배너가 뜨는 시점, 즉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각도를 조정하는 소요 시간이 전작 대비 많이 줄었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이런 인물 사진 모드는 '인물' 뿐만 아니라 '정물'을 촬영하기에 좋았습니다. 특히 꽃의 경우 전작에서는 꽃잎을 받들고 있는 줄기를 배경과 함께 흐림처리해 꽃잎만 둥둥 떠다니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금번 아이폰8 플러스의 경우 그 경계를 상당히 잘 파악하여 살릴 요소는 선명하게 잡아주고, 흐림처리 해줄 배경과 주변부 역시 잘 처리해주었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거기다 이곳저곳으로 움직이는 강아지, 아이들의 모습도 인물 사진 모드로의 진입 및 소요시간이 짧아지다보니 조금 더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더라고요. 전작에서는 거의 포즈 잡고있는 사람, 가만히 있는 꽃, 커피잔 같은 정물만 담는데 바빴거든요.





    아직 베타이긴 하나 인물사진 조명효과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현재 촬영중인 인물의 조명효과를 주어 얼굴톤을 더 밝게 해주거나, 윤곽을 조금 더 세밀하게 강조해줄 수 있고요. 거기다 피사체를 제외한 배경을 까맣게 처리해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배경을 까맣게 처리해주는 '무대 조명' 효과는 마치 포토샵에서 누끼를 따듯 배경을 까맣게 처리해주는데요. 피사체인 '인물'의 정수리나 옷의 윤곽선이 분명할 때는 위 사진처럼 제대로 '누끼'를 따줍니다. 피사체인 '인물'은 컬러 혹은 모노톤으로 처리해줄 수 있고요.




    4K 60프레임 동영상




    아이폰8 플러스의 경우 4K 해상도에 60프레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거기다 광각 카메라의 경우 OIS를 지원해 흔들림 보정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의 품질은 상당히 만족스러운데요. 4K 해상도는 32인치 모니터 (WQHD 해상도)에서 전체 화면에서 재생해도 화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거의 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이폰8 플러스로 촬영한 60프레임 동영상은 상당히 부드럽게 재생이 되었고요.




    이렇게 아이폰8 플러스의 (후면)카메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진 그리고 동영상의 품질은 상당히 준수하였으며, 고효율성이라는 카메라 설정이 생겨 사진/동영상 파일의 용량을 줄이면서도, 손실율을 최소화한 점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고효율성'으로 선택하는 경우, 사진은 HEIC라는 포맷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파일 포맷이 아직은 윈도우 PC에서 제대로 호환되지 않더라고요. 이런 이유로 '고효율성' 대신 '높은 호환성'을 선택하면 4K 60프레임 영상(HEVC) 촬영이 불가하였습니다. 


    관련해서 향후 사진과 동영상의 촬영 옵션을 좀 나누어주면 좋을 것 같네요.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이러한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를 KT에서 구매하는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을 최대 50만원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게 가능한 기간이 내일까지니 빨리 결정하는게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구형 아이폰의 보상금액을 KT 그린폰 포인트로 전환해 아이폰8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스빈다.


    또한 12/18개월 후 출고가의 최대 40/50%를 보상해주는 아이폰8 체인지업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12/18개월 후 아이폰8을 반납하고 차기 아이폰으로 기기변경시 이를 보상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 금액은 월 1,500원/1,100원이며 멤버십 포인트로 100% 차감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후기


    또한 KT를 사용하는 가족이 있다면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고민해도 좋을 것 같은데요. 데이터 65.8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는 회선이 2개 이상이라면, 2번째 결합 가족부터 최저 32,890원에 데이터 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T의 경우 LTE 전국망에 CDR-X라는 배터리 절감기술을 적용해 최대 45% 이상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고요. 관련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