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TIP2018.01.16 07:00

지난 주,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 대관령에 다녀왔습니다. 당일 그곳을 방문한 이유는, KT의 그룹 공동 사회공헌, '기가스토리'가 적용된 평창 의야지 정보화 바람 마을을 체험하기 위해서인데요. 이곳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회식과 스키종목의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들과 인접해있습니다.

그리하여 경기를 관람하고 하늘목장이나 삼양목장으로의 겨울 여행을 계획할 때 5G 빌리지, 의야지 마을을 여행 코스로 두기에 좋을 것 같은데요. KT 기가스토리와 5G 네트워크가 이곳에 적용되면서 마을 곳곳에 생긴 변화의 바람을 오늘 정리하고자 합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의야지 정보화 마을은 해발 700m 이상 고지대에 위치해 고랭지 농업이 발달되었다고 하는데요. 바람이 많이 불어 '의야지 바람 마을'로 불렸고, 2009년에는 정보화 마을로 지정되어 지금의 이름을 가졌다고 합니다.

대관령 고지대에 있는 시골이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이 곳은 다른 지역보다 IT이해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평창의 주요 경기장과 인접해, KT의 5G시범서비스를 수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을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5G 빌리지는 KT와 행정안전부가 평창 의야지 마을을 인구감소를 막는 '문화와 관광'의 거점마을로 만들기 위해 평창군과 함께 추진 중인 프로젝트의 일환인데요. 임자도, DMZ 대성동마을, 백령도 등에 이어 국내에 6번째로 기가스토리가 적용된 마을이기도 합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의야지 마을의 입구에는 꽃밭양지 카페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봄마다 꽃이 피고 햇빛이 잘드는 길가에 2층으로 지어졌습니다. 카페 안에는 KT의 네트워크과 증상현실, 혼합현실, 홀로그램 등 첨단 ICT를 결합시켜 방문객들에게 평창 및 의야지 마을의 관광 안내와 특산물 안내, 드론 체험 등을 제공하는데요.

카페 안쪽에는 미디어 월이라는 이름의 대화면 TV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미디어월은 모션 인식를 통해 3가지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선택하고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졌는데요.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의야지 마을을 비롯한 주변 주요 관광지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모션인식 기반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 주변 관광지 할인쿠폰을 제공하기도 하고요.

또한 드론으로 촬영한 의야지 마을의 항공뷰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드론은 KT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실시간 생중계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또한 공간 인식 스마트폰을 활용한 AR (증강현실) 체험존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탱고를 지원하는 전용 폰을 이용해 대관련 7개 주요 관광지를 가상의 공간으로 체험할 수 있는데요. 체험 관광지별 '게임'을 통해 체험하고 '보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물을 관리자에게 보여주고, '할인권으로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또한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방송, 쇼핑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5G AR 마켓도 선보였는데요. 이 5G AR 마켓은 5G 초고속 네트워크를 이용한 대용량 복합 영상정보를 전송해, 실시간 360도 VR영상과 AR 제품 정보를 결합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 및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때 5G를 지원하는 단말기 사용자는 360도 영상 및 AR정보를 통해 실감나는 방송 현장과 쇼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뉴스 생중계나 홈쇼핑 등의 분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클거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이날 5G 지원 태블릿을 직접 만져봤는데 기존 LTE 지원 태블릿과는 사뭇 다른 속도를 보여주더라고요.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아이스 아레나, 크로스 컨트리 경기장 부터, 서울과 평창을 잇는 터널, 시내를 주행하는 자동주행 차 등을 모형으로 구현한 후, 각각의 포인트에서 어떻게 5G 네트워크를 사용하는지에 대해 영상으로 설명하였는데요.  

먼저 KTX 같은 고속철이 터널안을 지나갈 때도 5G-SLT 기술과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을 안내하였습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 5G 단말에서는 일반 철도나 고속도로에서는 위성과 4G 네트워크로부터 방송 신호를 수신하다, 터널에 진입하는 즉시 5G 네트워크와 연결돼 끊김없는 실시간 TV서비스가 가능하고 합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아이스링크에선 타임슬라이스 기술을 통해 아이스링크 위를 나는 피겨스케이팅 선수의 점프를 원하는 시점, 다양한 각도로 돌려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스키 종목의 꽃이라고 부르는 스키점프를 360도 VR 영상으로도 볼 수 있고요.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꽃밭양지 카페 뒤쪽에는 정보화 교육장이 위치해 있는데요. 그 곳 안에는 무인택배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 캐비닛이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대관령에 위치한 마을이다보니 택배 발송을 주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보화 교육장 안에는 60인치 TV와 화상카메라, 마이크 등으로 구성된 화상회의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어, 마을 주민을 위한 온라인 교육 시설로 자리잡은 것 같습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카페 앞쪽에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갖추었고요. 카페 왼쪽에는 관광객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스마트 힐링 체어와 스마트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힐링체어와 가로등은 '의야지 바람 마을 앱'을 통해 제어가 가능한데, 음악을 틀거나 원하는 색깔로 채울 수도 있습니다.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바람 정보화 마을 방문기

또한 지능형 CCTV를 통해 멧돼지, 고라니 등의 유해동물을 탐지하고, 3단계로 구성된 퇴치기로 농작물을 보호해주는데요. 멧돼지가 주로 출몰하는 곳에 KT네트워크에 연결된 PTZ(Pan-Tilt-Zoon)카메라레이더퇴치기 등을 설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이더 센서와 PTZ 카메라로 멧돼지를 확인한 후, 퇴치기에서 나는 빛과 소리, 기피제로 멧돼지는 쫓아내는 방식으로 작동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5G 빌리지, 평창 의야지 정보화 바람 마을 방문기를 모두 정리합니다. 의야지 정보화 마을은 거주민과 방문객 모두를 위한 시설로  마을 및 주변 대표 관광지를 다양한 ICT기술로 안내하고요. 그 기술 안에 있는 KT의 네트워크와 연관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자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KT의 5G 시범서비스가 진행될 것이고요. 이를 기점으로 5G 네트워크 상용화와 동시에, 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단말기와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선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쩌면 의야지 정보화 마을은 5G에 대한 티저일지도 모르겠네요.




작성자

Posted by MOBANO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